손재호 목사 Profile
창원한결교회 담임목사
연락처 : 010-3585-3604
E-mail : sohnbanaba@hanmail.net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more
tag list

댓글 0조회 수 3320추천 수 0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2019년 특강

 

성경에서 말하는 ‘상’(상급)에 대한 바른 이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상(상급)에 대한 성경적인 바른 이해를 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잘못된 가르침과 신앙에 빠져 그 영혼이 늑탈 당하고 자유함이 없는 신앙생활을 하는 경우를 봅니다. 우리가 이번 특강을 통해서 성경에서 말하는 상(상급)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함으로 우리가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며 주님의 몸된 교회로 바르게 세워져 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 은혜를 누려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성경에서의 상의 개념과 이 용어가 사용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과연 하늘의 상은 있는 것일까요? 있다면 그 하늘의 상은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하늘에 상이 있다면 그 상은 차등이 있는 것일까요? 먼저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나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네 교회들이 가르쳐 말하고, 또한 그에 따라서 믿어오고 있는 그런 하늘의 상은 결코 없습니다. 성경에서 상이니(면류관이라는 용어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하는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은 상급의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 말해 주고자 하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그 용어를 사용하신 의미적인 표현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상이란 단어가 지닌 뜻에 매여서 그 의미를 이해할 것이 아니라 그 단어가 사용되고 있는 문장 전체에서 하나님이 말해주고자 하는 의미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늘의 상을 말하고 논할 때 상(賞)이란 용어가 성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기에 성경의 관점에서 그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 의미와 그 상이 목적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성경에서 상이란 말을 사용해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말하여 알게 해 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다음의 두 가지 면에서 상(賞)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첫째, 일반적 개념에서가 아닌 성경적 개념에서의 상이란 단어의 용어가 쓰이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보아야 하는데 이는 단어 그 자체의 뜻에서가 아닌 상이란 용어가 있는 구절이 문장 전체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구속사(구속역사)의 관점에서 상이 말해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서 성경에서의 상이란 용어가 이것이 사용되고 있는 문장에서 어떤 의미를 띠고 있는가에 의하여서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의 경우를 보면 상에 관하여 갖는 이해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이는 상을 곡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곡해하고 있는가 하면, ‘하늘의 상’을 생각하면서 그 상을 물리적이면서 또한 양적이요, 차등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가령 하늘의 상을 말하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린 결과 내세에서만이 아니라 현세에서의 복을 받는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 현세에서의 복에는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는 사도 요한의 기원을 적용합니다(요3서 1:2). 만사형통을 현세(지상)의 복으로 여기고서 여기에 부요와 건강을 구하는 것은 이것이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하나님이 주시는 상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물리적인 개념의 상은 내세에서도 주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때 시한부 종말론자에 의한 그리스도의 재림 주장이 제기 되고 있었을 때의 시기에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고, 권성수의 ‘천국상급’이란 책에서도 그분이 들은 이야기로 언급되고 있는 것인데 어느 분이 천당에 갔다 왔는데 그곳에 모교회 목사님, 권사님의 집은 없었다는 이야기가 사실 나돌았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믿음이 좋은 신자는 천당에 가서 금면류관을 쓰는데 믿음이 좋지 않은 신자는 개털모자를 받아쓴다는 말도 사실 나돌았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공공연한 것이었으며 상당히 많은 영향을 끼쳤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내세에서의 하늘의 상을 이렇게 물리적인 개념으로 알고 있는 것이 지금에서도 여전합니다.

 

이렇게 하늘의 상을 내세에서만이 아니라 현세에서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은 이 상을 영적인 복과 육적인 복의 이원론적인 것으로 구분하여 알고 있기 때문이며, 영적인 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음으로 받는 구원의 복으로 육적인 복은 신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한 대로 받는 물질의 복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세에서의 물리적인 복의 개념이 내세에서의 하늘의 상의 개념으로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늘의 상이 이렇게 이원론적이며, 그리고 물리적인 개념이기에 여기에는 당연히 ‘차등적인 상급’ 개념이 들어있게 마련입니다. “우리가 행한 대로 (상을)받을 것이다”라는 보상적 차원의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죠. 이는 상의 개념이 잘못된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상이란 용어가 한 단어로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여러 단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게물라’(hl;WmG_)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사무엘하 19:36절에서는 ‘상’(reward)으로 번역되어 쓰이고 있지만 실은 ‘보답’, ‘보복’에도 쓰이는 히브리어 명사로서 예레미야 51:56절에는 ‘보복’(recompense)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2) ‘사카르’(rk;c;)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노동에 대한 삯을 뜻하는 말입니다. 출애굽기 2:9, 8:10절에서는 삯으로, 창세기 30:28절에서는 품삯으로 번역이 되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이사야 40:10절에서는 상급으로, 전도서 4:9절과 9:5절에서는 상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3) ‘안타포도시스’(ajntapovdosi")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헬라어 명사로 ‘보수’(reward), ‘되갚음’(repaying)을 뜻하는데 ‘상’(reward)으로도 번역하고 있으며 골로새서 3:24절이 그 경우입니다.

 

(4) ‘브라베이온’(brabei'on)이 있습니다. 이 단어도 헬라어 명사로서 경쟁에서 이긴 사람이 얻는 것으로서의 ‘상’(prize)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고전 9:24; 빌 3:14). 그러나 이 단어도 일반적으로는 ‘보상’(reward)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미스도스’(misqov")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품삯, 임금(pay, wages), ‘보수’(reward)등을 뜻하는 헬라어 명사로 ‘상’으로 번역되어 있는데 마태복음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마 5:12, 46, 6:1-2, 10:41, 42; 눅 6:23; 고전 3:8, 14, 9:17, 18; 요2서 1:8; 계 11:18, 22:12).

 

이 외에도 상이란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는 더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단어를 가지고 사용하고 있든지 간에 그 모두는 위의 단어들이 말하고 있는 의미들 속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 모든 단어들이 ‘보수’, ‘보답’, ‘삯’의 뜻을 지니고 있고 그러한 뜻에서의 ‘상’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단어적인 의미에서만 상의 개념을 생각하고 보상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니까 일한 노동이나 경기에 임하여 우승한 대가로 따르는 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단어 그 자체가 지닌 뜻의 의미에서 상을 이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가령 ‘게물라’란 단어가 사용된 것을 보면, 같은 단어가 의미상으로는 내용에 따라서 각각 차이가 있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행위의 결과에 대한 보상적 의미로서가 아닙니다. 먼저 사무엘하 19:36절에서는 바르실래가 다윗왕을 안전하게 요단강까지 건네 드리고자 하여 길르앗의 로글림에서 내려와 있었는데 80세의 고령의 나이였습니다. 이런 바르실래를 다윗왕은 그와 그의 가족을 보살펴 드리겠다고 하였으며, 바르실래는 자신은 단지 왕을 모시고 안전하게 요단강을 건네 드리려는 것 뿐으로 자신은 그렇게 큰 상(왕의 호의)를 감히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겸손을 표하는 것에서 ‘상’이란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예레미야 51:56절에서는 바벨론의 종말을 예언하시는 것에서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하셔서 원수에게 “하나님이 갚아주심이 되신다”라는 의미상에서 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으로 남아 있는 유다와의 관계에 따른 것입니다. 이런 의미상의 개념에서의 차이는 다른 단어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문맥의 이해에 의해서 상의 개념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른 예로, 요한계시록 22:12절에 보면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주리라”고 했습니다. 여기서의 ‘상’의 경우를 볼까요? 여기에 보면 일곱 교회에 나타난 부활하신 주님께서 앞으로 자신이 다시 오실 재림과 관련하여서 ‘내가 줄 상이 내게 있다’고 하였고, 그 상을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주리라’고 말씀하시고 있는 것을 봅니다. 이 구절을 우리 말 번역의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면 주님께서 한 사람 한 사람이 행한 대로 갚아 주기 위하여 상을 가지고 재림하시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이 구절을 앞의 구절과 연계해서 보면 그 뜻이 그러한 뜻으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11절에서는 “또 내게 말하되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불의(악한 일)을 행하는 자는 더욱더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더욱더 더러워질 것이며, 반면에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 또한 더욱더 거룩되게 할 것임을 말씀하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의 불의를 행하고 더러워지는 것과 의를 행하고 거룩하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가 인봉되지 않은 채 열려져 있는데 여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회개하지 않는 완악한 자들을 말하는 것이며, 그러나 한편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되게 하여 쇠하지 않는 영광의 유업을 향하여 전진해 나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여기서의 ‘각 사람의 일한 대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불신하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믿음에 있는 것이 온 세상의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서 되어지는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거나 믿지 않는 것은, 그래서 구원받아 천국 가고 멸망 받아 지옥 가는 것은 사람의 생각과 의지에 의한 자기들의 일한 행위대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서 되어지는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고자 하시는 영광의 유업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와 ‘각 사람에게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는 사람과 그들의 행위에 맞추어져서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이 해 나가시는 일에 맞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줄 상이란 보수, 보답, 보상에 의한 상급의 개념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에 관한 계시를 주시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있게 하시고 그래서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시는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고 있는 상이요, 그래서 자신의 나라인 영광의 유업에 이르게 하시는 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상입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상이 되시고 있는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가 그들을 위하여 일하시는 것이 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자신을 하나님의 택한 백성에게 주시고 그들과 함께 하셔서 그들을 위하여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상’의 개념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구원이 되시는 ‘은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상을 각 사람들이 자기들이 일하여 행한 행위에 따라서 받는 보상으로 여기고 또한 각각 차등 있게 받는 보답이요 상급으로 여길 수가 있겠는가? 그런데도 왜 이렇게 생각하며 알고 있는가? 이는 상이란 용어의 단어가 지닌 뜻의 차원에서만 상의 개념을 생각하지 이 단어가 사용되고 있는 문장과 문맥에 의한 이해에 의해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 더 볼까요? 고린도전서 9:24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찌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25-27절에서 말씀합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 같이 아니하여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상의 개념을 쉽게 오해하고 있는 구절이기도 합니다. 이 구절을 우리가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면 한 마디로 ‘운동장에서 죽어라고 달려서 경기에서 1등을 하라. 상 얻는 사람은 오직 그 한 사람 뿐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앙을 상을 얻기 위한 ‘경주’를 하는 것으로 여기며, 그래서 성도들 사이에는 서로를 견제하며 상대방 보다 자신의 믿음이 우월하다는 것을 내세우려고 합니다. 상은 경주에서 우승한 사람만이 받는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도를 섬기며 교회를 봉사하는 것에 열심을 갖고 충성을 하는 그 모두를 다 자신의 믿음이 좋다는 것을 보이기 위한 것으로 갖습니다. 과연 그럴 경우 상은 우승을 할만한 노력과 수고를 하여 마침내 우승에 이르고 그렇듯이 열심과 충성을 한 사람이 차지합니다.

 

그런데 25-27절을 보면, 그리고 24절 앞서의 구절을 보면 그런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식으로의 상을 말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9:24-27절은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하고 있는 여러 권면 중의 하나인데, 여기서 바울은 운동장의 경기와 그에 따르는 상을 들어서 실은 그리스도의 복음만을 전하여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구원 받을 수 있게만 할 수 있다면 자신은 자신이 누릴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다 버린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보수도 받지 않는 만큼 어느 누구에게도 얽매이지 않았으며, 그래서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려고 사람의 종이 되었습니다. 유대인과 같이 있을 때는 유대인처럼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바울이 유대교의 관습과 의식을 따른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하는 관습과 의식에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들과 논쟁도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방인들과 같이 있을 때도 될 수 있는 한에는 그들과 잘 어울리려고 하였습니다. 그럴 때에도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당한 일을 했지 부당하게 처신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도 괴로워하는 사람에게 함부로 나서지 않았으며 탓하지도 않고 다만 그들 스스로 깨닫게 하여 자신의 도움을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바울은 모든 사람 앞에서 그들과 같이 되고자 한 것은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말하여 그들이 그리스도에 관하여 들을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애씀이었습니다. 바울은 이런 자신의 모습을 들어서 24-27절의 말씀으로 고린도교회에 권면한 것입니다.

 

그러니 바울의 이 권면이 고린도교회에게, 그리고 오늘날의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상 받을 짓을 하라고 말하는 것이겠습니까? 아닙니다. 바울은 오직 그리스도의 복음만을 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심정을 그렇게 표현하여 말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무엇에 애써야 하며, 어떻게 애써야 하겠느냐는 것입니다. ‘운동장에서 경주하는 자들이 다 같이 달릴지라도 상 받는 사람은 오직 한 사람뿐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운동장에서 하는 경주에 임하여 상을 바라보고 달리는 자같이 온 힘을 다하여 달리십시오. 그러려면 운동 선수는 모든 것을 절제해야 하며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힘든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결승점을 향해서는 다른 데 한눈을 팔아서는 안 됩니다. 경기하는 자가 자기 멋대로가 아니라 마땅히 할 일을 해 낼 수 있도록 훈련하는데 자기 몸을 엄격히 하여서 단련시켜야 합니다. 이는 경기하는 자가 만일에 법대로 하지 않으면 실격 당하여 경기장에서 쫓겨날 것입니다.’ 바울은 이 권면에서 내가 알고 있으며 따라서 내가 하는 일은 오직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이라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 외에 다른 것에는 도무지 한눈을 팔 여력이 없으며 그럴 관심도 없다는 것입니다. 자기에게 힘이 있어서 노력하고 수고한다면 오직 그리스도의 복음을 많은 사람에게 전하여서 그들이 듣게 함으로 그리스도께 구원을 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자신은 자신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비롯하여서 모든 것을 버렸으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데에만 진력한다는 것입니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경주자를 예로 들어서 말입니다. 그런데 이 구절을 가지고 이 구절에서 나오는 상이란 단어가 있다고 해서 이것을 가지고 상급신앙을 말하고 상급의 차등을 말하며 하늘에서도 상이 있다고 가르치면서 상을 받기 위하여 ‘각각 일한 것이 무엇이냐? 그 행한 것을 내보이라’고 요구한다는 것은 본문을 오해한 것입니다. 어찌 성경에서 언급하시고 있는 상을 그렇게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고 왜곡시켜 설명할 수 있단 말입니까?

 

하나 더 보겠습니다. 히브리서 11:6절에서는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 찌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도 이것만 보고 상이란 게 있다고 주장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 구절은 그 앞 5절에서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를 말씀해 주시면서 하시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이란, 바로 에녹이 하나님을 굳게 믿었고,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옮기신 것을 말하는 것인 에녹이 보여준 전 일생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그의 일생에서 하나님을 굳게 믿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 그를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데려가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에녹의 전 일생에 함께 하시며 그에게 하신 일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에녹에게 있어서 상이란 하나님 자신이요, 그 하나님께서 에녹과 함께 해 주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히브리서 11:6절만, 그것도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만 떼어 와서 성도에게 ‘각각 그 일한(행한) 대로 갚아주신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상이란, 그래서 하늘에서 주어지는 상이란 우리가 일한 것에 따라서 각각 받는 상급적인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성령이 임하심으로 그 권능에 사로잡혀 삽니다. 그래서 우리가 믿음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믿음을 가져나가는 것에 있어서 성령의 지배 속에 있는 것이 우리가 받은 상입니다.

 

상이란 용어의 단어로 나온 다른 성경 구절을 일일이 들어서 해석하고 설명을 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위에 다룬 두 성경 구절만으로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상은 결코 보수, 보답, 보상, 대가 등으로서의 상을 의미하지 않으며, 따라서 상급의 개념을 갖고서 상급신앙으로 결코 사용되고 있는 말이 아닙니다.

 

성경에서의 상이 상급의 개념이 아닌 것은 하나님의 구속사(구속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더욱 분명합니다. 하나님의 구속사의 관점에서 상(또는 복)이 말해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면 분명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구원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비로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구원은 창세 전의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서 시작되어집니다. 바울은 에베소서 1:3절에서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라고 말하여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신령한 복을 그리스도께 속한 우리에게 베풀어 주셨다고 하였는데, 4절에서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라고 그 시점을 창세 전에, 그리고 그때 이미 그리스도를 통해 이룰 일을 정하시고 우리를 하나님의 것으로 택하셨으며, 또한 우리를 하나님이 친히 보시기에 한 점 흠이 없는 거룩한 사람으로 만들 것을 예정하신 데 따라서 되어지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에 따라서 원하시는 대로 이 계획을 실천하셨습니다. 그래서 5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는 것을 말씀해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없애시려고 그의 피를 흘리게까지 하셨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을 얻은 것은 하나님께서 이처럼 구원의 성업을 이루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8:18-21절에서 장차 우리가 누릴 영광을 말하였는데 새 몸의 부활을 입음으로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던 가시와 엉겅퀴, 죄, 죽음, 부패 따위는 모두 다 사라져 버리고 영광스러운 해방을 맞아 하나님의 자녀들이 누리는 즐거움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은 영원한 작정에 의한 하나님의 부르심으로부터 시작해서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 또한 영화롭게 하신 전 과정을 포함합니다(롬 8:30). 그런데 이는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교회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이 은혜로 창세 전에 정하신 그 계획은 때가 차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늘에 있든지 땅에 있든지 사방에서 모아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있게 하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가 되게 하셔서 그 안에서 이 일을 이루십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입니다(엡 1:9-10, 2-23). 그렇다면 성경에서 상을 말씀하신다고 할 때 이는 개인적인 차원의 것이 아닙니다. 구원론적인 것이요, 교회론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이미 창세 전에 가지신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따른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은혜요, 사랑인 것을 보여주시고 있는 것이 우리가 얻은 구원이요, 또한 우리가 이루고 있는 교회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언약에 의한 구속사를 보게 되면 우리가 얻은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요, 사랑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첫 사람 아담과 두 번째 사람 아담을 계획하셨으며, 또한 모든 사람을 죄인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은 의인되게 하셨습니다. 그에 따라서 인류의 역사는 하나님을 부인하는 사람과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의 계열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지옥 갈 사람과 천국 갈 사람으로 각각 그 정체를 드러냅니다. 지옥과 천국은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믿지 않는 행위에 의하여 비로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창세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이 모두를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여기에 인간의 ‘각각 그 일한(행한) 대로 갚아주실(보응을 받을) 것이다’라는 것은 전혀 개입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각각 그 일하는 것에는 모두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 드렸습니다만 사실 ‘각각 그 일한(행한) 대로 갚아주실(보응을 받을) 것이다’의 구절도 결코 인간의 행위의 결과에 의한 상급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2. 현세의 복을 ‘상’으로 알고 있는 자는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혹자는 구원에 관한 한 이를 내세에 받는 영적인 복의 차원으로만 구분하고, 그래서 현세에 받는 육적인 복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것과 얼마나 모순되는 것인지요.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25)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주님을 위하여 우리의 목숨을 잃으면 찾을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4-39절에 보면 같은 이야기를 좀더 설명을 붙여서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오심으로 인해서 이 세상의 가족 관계가 깨집니다. 아들이 그 아버지와, 딸이 그 어머니와, 며느리가 그 시어머니와 서로 맞서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으므로 가족의 평화와 그에 따른 행복을 기대하는데, 사실 가족의 불화를 가져옵니다. 이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이죠. 마가복음 10:30절에서는 베드로가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나이다”하는 그에게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가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여서 자기 목숨처럼 여기는 그 모든 것을 버릴 것을 말씀합니다. 이는 우리의 육에서 나오게 되는 현실적 세계를 깨뜨리고 새로운 세계를 이루시기 때문입니다. 이를 예수님은 마태복음 12:46-50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실 때에 그 모친과 동생들이 예수께 말하려고 밖에 섰더니 한 사람이 예수께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모친과 동생들이 당신께 말하려고 밖에 섰나이다하니 말하던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라사대 누가 내 모친이며 내 동생들이냐 하시고 손을 내밀어 제자들을 가리켜 가라사대 나의 모친과 나의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 이 새로운 가족 관계의 형성을 바울은 에베소서 1:10절에서 우리를 하늘에 있든지 땅에 있든지 사방에서 모아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있게 하시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육에서 나와 육으로 갖게 되는 것으로는 들어가지 못하기에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속하여 흠이 없는 거룩한 사람으로 만들 것을 작정하셨습니다. 그래서 먼저 자기를 부인하게 해 나가시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름으로 인해서 우리의 육과 관련한 모든 것이 깨져나가는데도, 그래서 평화가 아닌 불화, 행복이 아닌 불행을 당하는 데도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고 그를 따라갑니다. 이게 예수님이 우리들의 마음에 오신 실제적 세계입니다. 그런가 하면 자기 십자가를 지게 하시는 것입니다. 자신은 하나님의 저주의 진노를 받아 십자가에 달려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인 사실을 늘 절감하고서 뭔 일을 해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나오는 모든 것은 다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죄인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이런 그는 자기 십자가를 대신 짊어지신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을 당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위하여 목숨을 버렸는데 자신 안에 사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 또한 사는 자가 됩니다(갈 2:20).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길에는 ‘자기 부인’,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무슨 현세적 복이니 이런 개념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한 부자 청년과 나눈 이야기에서 “네가 가진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너는 나를 따르라”(마 19:21절)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이처럼 부자 청년에게 그가 소유한 재물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자신을 좇을 것을 말씀하신 것은 그가 영생을 얻고자 하지만, 그래서 율법의 모든 계명을 어렸을 때부터 착실하게 다 지켜왔지만 이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죄를 깨닫는 데는 이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죄 의식 없이 율법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영생을 얻고자 했고, 그와 같이 그에게 있어서는 재물도 영생을 얻는데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율법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것과 함께 재물이 많은 것을 의로 여기며 살아가는 힘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가 처하고 있는 그 현실 세계에서 나와 예수님 안에 있는 새로운 세계로 들어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그가 가진 모든 재물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난 후 나를 좇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부자 청년은 재물이 많은 것을 인하여 근심함으로 주를 떠났습니다.

 

영생은 예수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소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나 부자 청년은 끝까지 재물을 붙잡고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그는 끝내 자신이 죄인임을 발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따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차라리 낙타가 바늘 귀를 통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하셨습니다(마 19:23-24). 그리고서는 “그러면 세상에서 구원받을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라는 제자들의 물음에 “사람으로서는 할 수가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다”고 말씀하여 구원받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되어진다는 것을 알게 해 주셨습니다(마 19:25-26). 이렇게 우리가 소유하고 붙잡는 모두가 부정되어지지 않고서는 결코 예수 그리스도를 좇을 수 없으며,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는 말은 어느 누구도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버리지를 못하는 그 일을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게 하는 자에게는 능히 할 수 있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현세의 복을 말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부인되어지지 않으면 안 되며, 현세의 복을 소유하고자 하는 육신의 정욕은 정죄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자기 십자가를 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 현세의 복으로 여기는 그것이 건강이든 재물이든 명예이든 권세이든 그리스도가 없는 것인 한에는 복이 아니라 하나님의 저주의 진노가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가 약하든 건강하든 가난하든 부자이든 명예가 있든 없든 권세가 있든 없든 그는 그것을 의지하고 그것을 내세워서 사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서든지 그리스도의 능력으로만 삽니다(참조. 빌 4:12-13). 세상 사람들이든 그리스도인들이든 그들의 살아가는 경제적 논리와 그 수고에 의하여서 가난한 자도 있을 수 있고 부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사는 것은 이제 그 자신이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자신 안에 살고 계시는 것이며, 이런 그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갈 2:20). 하나님은 가난한 자도 있게 하시며 부자도 있게 하십니다. 어떤 형편에 있든지 간에 이들이 복 있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사실로 인해서이며, 하나님의 나라가 이들의 것인 사실로 인해서입니다. 이런 그들에게서 하나님은 각각 그들의 형편에 의하여서 그 있는 것을 나눠주게 합니다. 그래서 가난한 자와 부자가 평균을 이루게 하십니다. 재물이란 현세적 복의 개념을 가지고서 얻으려고 노력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 어떠한 형편에 있든지 힘껏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일에 사용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하늘의 상 운운하면서 이를 영적인 복과 현세적 복으로 나누고 현세적 복을 상급의 개념으로 다루면서 각각 믿음의 행위를 가진 것에 따라서 그에 걸맞게 적절하게 상을 베푸시는 것으로 여긴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짓입니까? 만일 현세적 복을 상으로 알고서 이를 얻고자 하여 온갖 노력과 수고를 하며 열심과 충성을 한다면 그는 부자 청년에게서 보는 것처럼 결코 주를 좇는 자가 아닙니다. 현세적 복을 위하여서 주님의 이름을 이용하는 것 뿐입니다.

 

 

3. 영적인 복에 상급의 차등을 기대하는 자는 그 기대가 허무로 돌아갈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혹자는 하늘의 상을 말하면서 이를 사모해야 하는데 이 상에는 크고 작음이 있으며 이는 행위와 관련이 있다는 논리를 폅니다. 그런데 어떤 이는 이 상을 영적인 복과 물질적인 복으로 나누어서 말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는 단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칭찬, 영광, 존귀라고 말합니다(벧전 1:7). 어떤 경우에서든지 간에 이 상의 차등을 말하고 행함으로 받는다는 것에는 동일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만일에 하늘의 상으로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받을 것을 우리가 생각하고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생활을 한다면 그가 받을 상은 없습니다. 하나님에게서 칭찬(상)을 받을 마음을 이미 품고 있다면 그는 무슨 일을 하였든지 간에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칭찬(상)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상은 상 받을 공로의 행위를 가진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하여 흠 없고 점 없는 거룩한 자로 만드실 것을 작정한 자에게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받을 상이란 무엇입니까? 데살로니가전서 2:19-20절을 보면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고 했습니다. 디모데후서 4:8절을 보면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 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 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고 했습니다. 야고보서 1:12절을 보면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이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고 했습니다. 베드로전서 5:3-4절을 보면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2:10절을 보면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4:4절을 보면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옷을 입고 머리에 금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고 했습니다. 이상의 말씀들이 우리가 받을 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들에서 말하고 있는 면류관 곧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은 그 각각의 성격을 말해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에 쓰는 물리적인 관(冠)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교회)와 함께 하셔서 생명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에 있게 일하시는 것이요, 또한 그 결과에 따르는 표현적 묘사인 것입니다.

 

 

4. 모든 믿는 자는 주의 몸으로 온전히 하나되어 아무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은 하나님이 그들과 관계하는 믿음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11장의 믿음의 인물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들은 그들이 살았던 시대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요, 그래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요,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과 그 나라의 의’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각 믿음의 사람들에게 함께 하시는 것은 그들이 살아가는 삶에 따라서 다양한 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지만,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그 많은 믿음의 사람들은 모두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영인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르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된 자입니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와 한몸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요, 자매된 자로서 하나님의 자녀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늘, 곧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누구나 다 예수 그리스도의 한 지체된 자인 것입니다. 그들이 믿는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몸으로 온전히 된 것입니다. 이러한 자로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사는 것인데 이들 사이에 무슨 상급의 차이가 있어서 서로 간에 높고 낮은 자로 크고 작은 자로 있는 것이겠습니까? 참으로 가당치 않습니다.

 

 

5.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 질서 및 상태와 같지 않은 전혀 새로운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에서는 누가 더 큽니까?”라고 묻는 제자에게, 그리고 “하나는 주의 오른편에 하나는 주의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라고 부탁하여 세상의 높고 낮음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나라도 생각하는 세베대의 어미와 그 두 아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세상의 질서와 같지 않음을 말해 주면서 지금 이들이 어떤 일 속에 있어야 하는 지를 가르쳐 준 적이 있습니다(마 18:1-14, 20:20-28).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우리가 현재의 육의 몸으로 사는 것이 아닌 영의 새 몸으로 사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새 몸의 영광을 예수님은 변화산에서 잠시 보이신 ‘변화된 몸’으로 보여 알게 해 주신 적이 있는데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우리가 부활하신 주님과 같고 다 천사와 같아서 썩을 몸이 썩지 않을 몸으로, 욕된 몸이 영광스러운 몸으로, 땅에 속한 몸이 하늘에 속한 몸으로 존재합니다. 여기에는 누구나 다 동일한 상태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주님의 몸으로 온전히 된 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주님의 몸과 동일체입니다. 따라서 이들 간에는 이들이 얻은 생명과 칭찬과 의와 영광과 존귀에 아무런 차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앞에서 자기들이 받을 생명과 칭찬과 의와 영광의 자리에는 자신들이 있어야 할 것이 아니고 그 일을 이루신 주님이 앉으셔야 할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쓴 면류관을 벗어 보좌 앞에 던지며 찬양하기를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계 4:11)하는 것을 사도 요한에게 보여주신 하늘의 예배에 대한 광경의 환상에서 24장로를 통해서 보여 알게 해 주셨습니다.


일반신학자료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5 신앙고백적 입장에서 본 개혁교회와 장로교회   손재호 2024.01.16 36
164 화란개혁교회 교회질서 해설(허순길 박사)   손재호 2024.01.11 25
163 회심 준비론 무엇이 문제인가?   손재호 2023.08.29 92
16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사보이 선언의 짤막한 대조   손재호 2023.04.19 80
161 헌금과 그리스도인의 헌신 : 십일조 본문 재검토(오광만 교수)   손재호 2022.12.30 174
160 루터의 노예의지론   손재호 2022.12.09 204
159 2020년 여름학기 특강(리차드 십스의 설교-개혁)  file 손재호 2020.07.23 392
158 언약의 관점에서 본 하나님 나라  file 손재호 2020.05.09 686
157 칼빈-칭의와 성화 구별할 뿐 분리할 수 없다.  file 손재호 2020.05.09 466
156 제1치리서와 제2치리서를 통해 본 장로교회의 특성  file 손재호 2020.05.09 82427
155 종교개혁과 교리개혁:사도신경을 중심으로  file 손재호 2020.05.09 347283
154 주의 상에 손님을 참여시키는 것에 관하여  file 손재호 2020.05.09 307
153 주의 만찬을 은혜의 방도로서 시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손재호 2020.05.09 392
152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에 대한 칼빈의 이해  file 손재호 2020.05.09 849
151 개혁주의 교회 주일오후예배(화란개혁교회)  file 손재호 2020.03.30 512
150 세대주의 성경해석의 원리와 종말론  file 손재호 2019.10.31 1381
149 세대주의적 성경 해석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file 손재호 2019.10.31 389
148 천년왕국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file 손재호 2019.10.01 501
147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세대주의의 문제점  file 손재호 2019.09.30 2009
146 세대주의란 무엇인가  file 손재호 2019.09.30 97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 9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XE Login